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LINE 플랫폼 서버의 장애 대응 프로세스와 문화Semina/개발문화 2021. 12. 18. 15:52
Line Deveoper day link : https://linedevday.linecorp.com/2021/ko/sessions/175/
Youtube : 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YS35AGyq4aY
1. 프로세스로 장애에 대응한다.
2. 장애를 통해 배운다
3. 개발문화를 통해 사전에 장애를 예방한다.
장애대응 프로세스
-> 우리의 장애대응 프로세스와 매우 유사하다. 그리고 우리가 보강해야 할 단계는 회고(Retrospective)와 개선 계획을 포함한 post-mortem 이다.
개발문화
장애 재발을 위해, 미결 Ticket을 OKR ( 목표관리 프레임워크) 에 포함시켰다고 한다
그리고, 경험상 해결되지 못한 ticket 은 기술부채가 되어 언젠가는 돌아왔다고 한다.
완료율 83%
장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사례
10년간의 교훈
1. 프로세스는 깨지기 쉽다.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포상?을 주어야 한다
2. 프로세스 보다는 개발문화
3.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진 않는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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